본문 바로가기

도기디어 Training/하우스트레이닝

배변훈련의 기초는 이렇게 하세요!

배변훈련의 기초

 

집에 강아지를 새로 들일 때는 하우스 트레이닝을 최대한 빨리 시작해야 합니다. 하우스 트레이닝이라 하면 가장 먼저 교육이 되야 하는 것이 배변 훈련입니다. 빨리 되면 될수록, 크레이트에서 보내야 하는 시간이 줄어들고 가족의 일원으로서 편안한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배변훈련의 목적은 강아지가 집안 정해지지 않은 장소에 배변을 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대신, 지정된 장소에서(실외, 베란다, 화장실, 마당 등등) 매번 배변을 하도록 가르치는 것입니다. 이것은, 강아지를 늘 주시하면서 올바른 타이밍에 올바른 장소로 옮겨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주시를 하지 못할 때는 크레이트에 넣어 놓으세요.

 

참고로 저는 아파트에서 보더콜리 세 마리와 함께 하는데, 베란다를 배변 장소로 이용합니다. 치우기도 편하고 실내로 냄새가 덜 들어오거든요. 이처럼 강아지의 배변장소는 특정 구역에, 늘 같은 장소여야 합니다. 항상 같은 장소를 사용하는 것은 배변훈련을 쉽게 해 줄 뿐더러, 청소가 수월해집니다. 얼룩이나 악취 관리를 한곳에서만 관리하면 되기 때문에 더 편해집니다.

 

강아지가 실수하는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일정한 먹이와 배변 시간을 확립해야 합니다. 규칙적인 생활 하에 배변도 규칙적으로 예상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하는 실수가 하나 더 있는데요. 잘못된 장소에서 배변을 했을 때, 절대 혼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 혼내는 것은 강아지로 하여금 배변을 하는 장소가 아닌, 배변을 하는 행위 자체에 당신이 화를 내는 것으로 밖에 인식이 안됩니다. 혼내는 것으로 배변 훈련을 하면, 주인이 없는 순간에 분명이 같은 실수를 범하게 될 겁니다.

 

 

) 3개월 강아지의 먹이와 배변 스케줄

 

06:30AM 강아지가 일어남. 배변구역으로 이동시킴. 감독하에 놀이시간.

07:30AM 아침식사. 배변구역으로 이동. 그리고 크레이트로 이동.

10:00AM 배변구역으로 이동시킴. 감독하에 놀이시간

12:00PM 점심식사. 배변구역으로 이동. 그리고 크레이트로 이동

03:00PM 배변구역으로 이동시킴. 감독하에 놀이시간

05:00PM 저녁식사. 배변구역으로 이동. 그리고 크레이트로 이동

07:00PM 배변구역으로 이동. 간단한 산책과 감독하에 놀이시간.

자기 전   배변구역으로 이동 후 취침.

 

 

* 베란다나 마당에 강아지의 배변구역을 따로 정해주세요. 특정구역을 정해주면 청소도 편해집니다.

 

* 마당이나 베란다에 강아지의 배변구역으로 정해놓은 곳은, 다른 공간과 분리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이 드나들지 못하도록 하기도 하며, 외향적으로도 보기가 낫습니다.

 

* 배변구역의 바닥은 배변패드나 배변판, 마당이라면 잔디, 베란다라면 자갈이나 모래로 해주어도 됩니다.

 

 배변훈련을 수월하게 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스케줄에 따라 강아지가 먹고 배변장소에 갈 수 있도록 해주세요.

 

 강아지가 아침에 일어났을 때, 매식사후에, 놀이시간 후에 그리고 가족의 취침시간 전에 늘 배변구역에 가도록 해주세요.

 

 배변훈련 중에는 강아지가 2시간 이상 크레이트에 있어서는 안됩니다.

 

 지정된 곳에 배변을 하지 않았다고 혼내지 마세요. 그렇게 되면 주인이 없을 때, 같은 곳에 또 배변을 하게 될 겁니다.

 

* 하우스트레이닝을 하면서 강아지의 배변습관을 노트에 적어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적어놓은 기록을 보면 배변습관 중에 생기는 패턴이 발견되기도 해서 하우스트레이닝 과정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