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기디어 Tips/분양 번식

분양 받기 전의 주의사항

도기디어 2012. 4. 29. 05:48

분양 받기 전의 주의사항

 

꼼꼼한 체크 없이 마음만 앞선 허술한 분양은 견주도 개도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파양이라는 최악의 경우가 생길 여지를 열어 두어서는 안 됩니다. 따라서 이 포스팅은 다소 위협적인 내용으로 느껴질 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지만 이 모든 제반 사항은 누차 강조를 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개를 분양받기 전, 개가 본인 생활에 적합한지 자기 자신에게 반드시 물어봐야 합니다. 개와 함께 한다는 것은 일시적인 것이 아닙니다. 개의 일생은 짧게는 8년에서 길게는 15년 이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분양을 받기 전, 모든 여건이 갖춰져 있는지 확실히 해야 합니다. 금전적인 부분을 고려할 때, 먹이, 미용, 의료비용, 용품 등의 비용이 들게 됨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먹이를 주고 운동을 함께 하면서 보내는 시간은 물론이고, 개는 일관적이고 지속적인 관심을 요구합니다. 아이들과의 관계는 어떨지, 업무로 인해 소홀해 질 수는 없는지, 장시간 집을 비우는 일은 없는지 등 본인의 생활습관이 개와 함께 함으로서 요구되는 모든 것들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견주에게 요구되는 시간, 돈, 생활습관을 비롯해서, 견주는 개를 운동시켜야 하는 여력과 개를 교육시키고 가꿔야 하는 인내를 가져야 합니다. 적합한 운동과 정신적 자극을 위한 놀이는 좋은 개를 만들기 위한 필수조건이기 때문입니다. 일찍 시작하여 지속적으로 교육을 시키면, 개는 가치 있고 사랑스러운 가족의 구성원이 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또 깔끔한 관리는 개를 청결하고 건강하게 해 주는 중요 요소입니다. 견주는 이 모든 책임감을 수반해야 합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개를 키우기로 결정하는 것은 정말 중요한 일입니다. 견주로서 준비를 잘 한다면, 개는 당신의 최고의 친구이자 영원한 동반자가 될 것입니다. 견주로서의 책임감과 생활에 대해 세심히 확인했다면, 개와의 길고 지속적인 관계를 이끌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견주는 때때로 불편한 일들이 많이 생긴다는 것을 잊어선 안 됩니다. 겁을 주는 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것들에 대한 준비가 미비하다면, 견주도 개도 힘든 상황을 맞이할 수 있답니다.

 

 

 

 

 

개를 돌볼 수 있는 시간이 있나요?

- 단순히 놀이나 운동을 위해 개들에게 하루 한두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하면 안 됩니다. 하루 24시간, 일주일에 7일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 또한 개들은 8~15년 정도의 수명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간과하면 안 됩니다.

 

개를 위한 재정적 지원이 가능한가요?

- 분양비는 오랜 기간 함께 지내기 위해 견주로서 지불해야 하는 최소한의 비용입니다.

- 먹이, 미용도구, 의료비용, 목줄과 리드줄, 장난감, 간식, 교육비용 등은 개의 일생 내내 필요한 것들임을 잊지 마세요.

 

당신의 라이프스타일이 개와 함께 하기에 적합한가요?

- 아이들이 6~8살이면 개와 함께 하기에 가장 적합하다고 합니다.

- 혹시 다른 동물을 키우고 있다면, 새로운 개와 적응을 할 수 있을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 자주 집을 비운다면, 개와 함께 할 수 있는지 아니면 다른 위탁자나 위탁시설을 확보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봐야 합니다.

- 파양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가족 구성원이 개에 대한 알레르기 등이 있는지도 확인을 해야 합니다.

 

개를 어디서 살게 할 것인가요?

- 개를 넓은 마당 같은 곳에 묶어 놓는다고 대수가 아닙니다. 개는 사회성이 강한 동물입니다. 개는 자신의 가족과 사회적인 활동을 할 때, 가장 행복해 합니다. 항상 함께 어울릴 수 있는 환경을 염두 하여 계획을 세우길 바랍니다.

- 아주 중요한 사항이 남아 있습니다. 개의 크기나 활동 정도에 따라 보다 넓은 공간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아파트를 기준으로 기술을 해 보겠습니다. 가드견은 실내 생활에 무리가 없지만, 아파트의 엘리베이터나 이동 공간이 협소한 통로 같은 곳에서는 이웃에게 공격성을 표출할 수도 있습니다. 이 공격성을 조절할 수 없다면, 심각한 문제에 봉착할 수도 있습니다. 허딩 그룹에 속해 있는 보더콜리 같은 견종은 하루도 빠짐없이 에너지 분출을 위한 많은 운동을 시켜줘야 합니다. 비글이나 허스키 같이 하울링이 심한 견종은 이웃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어쩔 수 없다면, 하울링을 방지시킬 수 있는 적절한 교육을 꼭 이행해야 합니다.

 

당신은 강아지, 중강아지, 성견 중 어떤 나이의 개가 가장 적합한가요?

- 6달 이하의 강아지는 많은 시간과 노력 그리고 인내를 요구합니다.

- 6달에서 18달 사이의 강아지는 활기차고 호기심이 왕성해서 자신이 지켜야 할 경계를 넘나들 수 있습니다.

- 성견은 집안에서의 교육이 완료되어 있고, 사회화와 기본 명령어 숙지가 학습되어 있습니다.

  

당신은 개를 산책시킬 수 있는 시간과 여력이 있나요?

- 모든 개들에게 있어서 산책은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개를 산책시킬 수 있도록 준비를 해야 합니다. 주변에 공원이 없다고 한탄하기 보단, 견주들 한명 한명이 바뀌어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제반문화는 자연스레 형성이 되기 마련입니다.

- 각각의 견종마다 활동성이 다릅니다. 당신이 활동적인 견주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하면, 활동량이 적은 견종을 선택하는 것이 옳습니다.

 

당신은 기꺼이 개를 훈련시키겠습니까?

- 개가 모든 사람들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환경에 익숙해지도록 사회화 교육을 꼭 시켜야 합니다.

- 또한 집안에서 지켜야 할 규칙을 교육해야 합니다. 그리고 리드줄에 묶여 걷기, 콜 훈련, 멈춰 등의 기본 매너도 가르쳐야 합니다.

- 개를 훈련시키는 것은 당신의 생활 중에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 개와 함께 지속적으로 이 일을 할 수 있는지 확실하게 생각을 해야 합니다.

 

개에게 필요한 관리를 잘 할 수 있겠습니까?

- 어떤 견종들은 일주일에 한번 정도만 빗질을 해 주면 그만이지만, 다른 어떤 견종은 매일 같이 규칙적인 관리를 해 줘야 하는 견종도 있습니다. 때에 따라 미용 전문가를 주기적으로 찾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 규칙적인 귀 청소, 발톱관리, 목욕 또한 필요한 일입니다.

- 개의 털 날림을 어느 정도까지 극복할 수 있는지도 예상을 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개들은 털이 빠집니다. 짧고 곱슬거리거나 뻣뻣한 털 보다는 굵고 풍성한 코트의 견종이 털 빠짐이 심합니다.

 

 

 

 

Tip of the day

 

일 년 중 개를 분양 받기에 특히 좋은 시기가 있나요?

사실 가장 좋은 시기는 그 어느 것도 신경 쓰지 않고, 개에게 헌신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때입니다. 예를 들어 휴가를 가졌을 때 개를 데려오면 서로를 알아갈 수 있는 좋은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반면에 설이나 추석 같이 북적거릴 때는 좋은 시기가 아닙니다. 개에게 새로운 환경을 소개시키기에는 많은 스트레스를 줄 수 있거든요. 혹시 개를 선물 받는다면, 번거로운 일들이 끝난 후로 미뤄야 합니다. 그 외에도 계절과 기후, 주변 상황, 개인적인 일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어떤 견종이 내 생활습관에 가장 잘 맞는지 알 수 있을까요?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 어떤 견종이 자신의 생활습관에 적합한지 인터넷 검색으로 여러 정보를 조사해 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좁은 집에 사는 사람은 아무래도 작은 견종이 어울립니다. 또 여유 시간이 많지 않은 사람이라면, 훈련양이 적은 견종을 선택해야 할 겁니다. 보다 확실한 방법은 실제로 오프라인 동호회나 트레이닝 센터(훈련소), 브리더(번식자), 다양한 견주들, 전람회 등을 방문하며 여러 견종의 특성을 살피는 일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