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훈련을 넘어서서
기본 훈련을 넘어서서
성공적으로 교육이 진행되기 위한 가중 중요한 원칙은 강아지가 각 명령어를 완전히 이해하도록 많은 시간과 꾸준한 노력이 이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밑에 설명할 훈련방법을 시도하기 전에, 앞에 포스팅한 강아지 훈련의 기본 에서 설명한 기본 훈련방법을 반드시 먼저 숙지 하세요.
강아지를 훈련할 때는, 내 강아지가 배우길 바라는 행동을 작은 요소로 나눠서 각 요소에 대해 단계적으로 이해시키도록 하세요. 예를 들어서, 새로운 환경에서 강아지가 일정한 시간 동안 앉아 있을 것을 기대하지 마세요. 대신, 먼저 ‘앉아’라는 명령어를 완전히 이해시킨 다음에, 일정 시간 동안 앉아 있는 것(‘기다려’)을 가르쳐 보세요. 이 두 가지를 강아지가 완전히 이해한 다음에서야 새로운 환경에서 일정시간 동안 앉아 있기를 시켜보세요. 훈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기억해야 할 것은, 강아지가 올바르게 행동했을 때 항상 칭찬과 보상을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단계별로 훈련하세요 (Train in Small Steps)
l 일반적인 규칙으로는 강아지가 명령에 일정하게 따르기 시작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예를 들어서, 강아지의 자세를 유도하기 위해서 간식을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l 강아지가 새로운 단계를 3번이나 시도해서 실패했으면 너무 빠르게 진행한 것입니다. 그럴때는 전단계로 돌아가세요.
간식 사용 그만하기 (Stopping the Lure)
l 간식을 이용해서 강아지가 확실하게 유도가 되면, 강아지를 유도하기 위해서 간식을 그만 사용해도 됩니다. 강아지가 명령어를 올바르게 따랐을 때, 보상으로만 간식을 사용해도 됩니다.
l 훈련을 시작할 때는 손동작을 과장해서 하지만, 그 손동작에 강아지가 익숙해졌다면, 손동작을 과장되지 않게 작게 해도 됩니다.
l 손동작이나 명령어를 함께 사용해도 되고, 아니면 한가지만 사용해도 됩니다.
새로운 상황들 (New Situations)
l 강아지가 명령어에 익숙해지고 나면, 새로운 환경이나 다른 상황에서 명령을 해보기 시작합니다.
l 시간을 두고 차츰 다른 방이나 목줄을 한 채 실외에서 훈련을 해볼 수 있습니다. 훈련장소를 바꿀 때는 강아지가 어떠한 환경에서도 그 명령어는 같은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l 장소를 바꿀 때는 훈련을 몇 단계 뒤에서 다시 시작해야 할 수도 있다는 것을 늘 명심해야 합니다.
l 명령을 주는 자세도 바꿔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서서 명령을 해보기도 하고 앉아서 명령을 해보기도 해야 합니다.
l 당신을 중심으로 강아지의 위치를 다르게 하면서도 훈련을 해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강아지가 당신의 왼쪽에 서 있을 때도 명령을 해보기도 하고, 오른쪽에 서 있을 때도 명령을 해봐야 합니다.
l 상황을 바꿔가면서 같은 훈련을 함으로써, 당신이 무엇을 어디서 하고 있던 그 명령어는 같은 것을 뜻한다는 것을 강아지에게 인식시켜줍니다.
Tips of the day
강아지한테 평생 간식으로 보상을 해줘야 하나요?
강아지가 일정하게 당신의 명령에 올바르게 따르기 시작하면, 간식 대신에 칭찬이나 가볍게 머리를 쓰다듬어주는 것으로 차츰 대체를 해도 됩니다. 기본 강아지 훈련에서도 언급했듯이, 간식으로 보상해주는 것을, 강아지가 좋아하는 장난감 놀이나 산책과 같은 생활보상으로 바뀌어도 됩니다. 간식 보상은 평생 무작위로 가끔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언젠가 간식 보상을 받을 것을 기대하면 강아지가 명령어를 더 잘 따를 확률이 높아집니다.
내 강아지가 명령어를 배우는 것을 어려워하면 어떻게 하나요?
강아지가 명령을 배우는 것에 어려움을 갖는다면, 작은 단계로 나눠보고, 각 단계별로 성공적으로 실행했을 때 보상을 해 주세요. 예를 들어서, 강아지가 ‘엎드려’ 명령어를 배우는데 어려움을 갖는다면, 간식을 이용해서 강아지의 머리를 땅 쪽으로 낮추도록 하고 칭찬과 보상을 해주세요. 강아지가 엎드리지 않는다면, 부드럽게 엎드리는 자세를 만들어 주시고 잘 했다고 칭찬을 해 주세요. 차츰 더 몸이 땅에 붙어서 결국은 ‘엎드려’가 될 때까지 반복해보세요.